높은 물가와 고금리가 지속되고 있으며 동시에 경기 상황까지 좋지 않다 보니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직접적으로 어려움을 체감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2023년 소비를 바짝 줄이려고 계획하셨을 것 같아요. 어려운 상황에 맞춰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고 있는데 오늘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은 무엇이고 어떤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이 되면서 본인이 대상이 된다면 이용해야 하는 정책 중 하나가 경기도청소년교통비지원입니다. 2022년도에 경기도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이용한 실적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2023년 1월 2일부터 2월 15일 (23시 59분)까지 기간 내에 지원 신청을 진행하면 최대 12만원을 지역 화폐로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경기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요금이 인상됨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 빈도는 높지만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들의 교통비 부담 완화를 목적으로 두고 진행하고 있어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대상은 현재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만 13세 ~ 23세 청소년과 성인이 대상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청소년들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진행되는 제도라고 보시면 좋겠어요. 만 13세 이상 청소년이 이용 가능하며 23세 성인까지 대상이 되니 지원 가능합니다. 연간 12만원 한도이지만 상반기, 하반기 2회에 걸쳐 6만원씩 지급되고 있어요. 상반기 1월에서 6월까지 경기도 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사용 이력이 있는 청소년에게 하반기 시작인 7월에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을 받고 검토 후 지역화폐로 6만원을 지급하는 형식입니다.
지원 범위에서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경기 시내, 마을 버스 이용 실적과 경기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 인천, 서울, 전철을 이용한 경우에는 서울, 인천, 전철로 환승한 이용실적도 지원하고 있어요. 단,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급받았을 경우 중복 지원되지 않으니 받을 수 없으니 이 부분을 참고해 주세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을 하고 나서 받은 지역화폐는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김포, 성남, 시흥시에서 모바일 지역화폐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이 밖에 28개 시군에서는 지역화폐 카드 형태로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 가능한 곳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에서만 이용 가능하다고 해요. 또한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지역화폐로 교통비 지원을 해주는 동시에 지역 시장 경제를 살리기 위한 모습으로 볼 수 있겠네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 접속하셔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데요. 만 13세 & 핸드폰이 없는 청소년의 경우 휴대폰을 소지한 부모님 명의로 지역화폐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교통카드 등록 그리고 지역화폐 등록을 완료하고 지원금을 신청하시면 심사 후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어요. 진행 과정에서 간편인증 혹은 공동인증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해 주세요!
지금까지 2023년 대상이 된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정리해 드렸는데요. 청소년 입장에서 1년에 12만원은 상당히 큰 금액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라면 지체하지 마시고 서둘러 신청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