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반다리 금물, 의자생활 하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바닥에 앉는 일이 잦아 대부분이 양반다리로 많이 앉게 되는데 양반다리는 무릎 관절에 상당한 부담을 주어 오금 통증이나 무릎 외측 통증, 무릎 내측 통증이나 시큰거림 등의 무릎이 시려요 하는 등의 무릎 힘줄 염증을 일으켜 무릎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되도록 바닥 보다는 의자에 앉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절한 체중 유지
과체중은 무릎관절염 증상 중에서도 바깥쪽 통증, 옆 통증, 뒤쪽 통증, 왼쪽 무릎 통증과 같은 요인들을 악화시키는 무릎통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체중이 높으면 그만큼 관절이 버텨내야 하는 무게도 커지기 때문에 무릎통증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통해 적정 체중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겨울철 관절 악화 (적당한 실내 온도, 습도 유지)
추운 겨울이나 비가 올 때 유독 무릎시림이나 무릎 시큰, 찌릿, 쑤시고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은 온도와 습도에 민감한 신체 부위 중 하나로 온도가 떨어지면 관절 내 근육, 혈관, 인대 등 주변 조직들이 수축하고 경직되어 운동후 무릎통증과 주변의 무릎 위 통증, 옆쪽, 오금부터 해서 외측, 내측 통증, 무릎 힘줄염과 같은 무릎관절염 증상들로 무릎통증치료를 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또 습도가 높아도 주변 조직이 자극되어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