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을 앞두고 제모 및 왁싱을 생각하시 분들이 가장 많지만 임신 중 태교여행, 수영장 등 이유로도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출산 전 제모가 꼭 필요한 지, 하게 되면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는 방법과 주의사항은 없는 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임산부 제모 왁싱 꼭 해야할까요? |
출산예정일이 다가올 수록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브라질리언 왁싱’이 아닐까 해요. 보통 분만 전에 간호사가 면도기나 가위를 이용해 음모를 제거해주는 데, 분만 시와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감염을 대비하기 위해 분만 전 제모를 하게 돼요.
자연분만을 한다면 좀 더 수월한 출산을 위해 회음부를 절개하면서 간호사가 근처 털을 제거해야만 하고 이 때 면도날에 작은 상처가 생기거나 이후 음모가 자라면서 간지럽게 자라는 등 불편함 점들이 생길 수 밖에 없어요. 또한 출산 후 스트레스나 과로,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불편한 점들과 부작용들을 예방하기 위해 분만 전 왁싱을 선택하는 임산부분들이 늘고 있어요. 어차피 제모를 해야한다면 좀 더 깔끔하고 이후 관리가 좀 더 쉽게 하기 위해서도 있겠죠. 지저분한 음모를 정리하고 나면 청결관리도 보다 편하고, 특히 생리혈과 같이 분비물이 나올 때 더욱 편하다고 해요.회음부절개 꼭 해야할까요?
회음부는 질과 항문사이를 말해요. 출산 시 아기 머리가 질 사이로 3~4cm 크기로 보일 때 회음부의 피부와 내부 근육까지 3~5cm정도 절개하고 일반적으로 중증열상을 예방하기 위해 시행해요. 아기가 나오고 나면 꿔매요. 아기가 나오는 중 심하면 항문까지 찢어질 때도 있어 꿔매면 회복은 되지만 많이 찢어질 수록 회복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어요. 그래서 심각하게 찢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일부만 찢는 것을 회음부 절개라고 합니다. 심각하게 찢어지면 과다 출혈, 감염, 변실금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초산,동양인은 더 잘 찢어지기 때문에 미리 회음부절개를 해야합니다.임산부 제모 왁싱 장점
1. 회음부 절개 시 병원에서 면도의 불편함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