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 지원서비스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드립니다! – 다누리포털

 

최근 10여 년 간의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족 비율은 크게 늘었고, 이주민 가족 역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다양한 이유로 한국에 정착하게 된 외국인들은 주변의 도움이 없다면 한국 생활에 적응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다문화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가족부에서 운영중인 ‘다누리 포털’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포털 사이트에서 ‘다누리’ 검색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https://www.liveinkorea.kr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링크를 클릭하거나, 포털 사이트에서 ‘다누리’ 세 글자를 입력하면 누리집에 쉽게 접속 가능합니다. 다누리는 다문화를 상징하는 ‘다(多)’와 홈페이지를 뜻하는 우리말 ‘누리집’의 ‘누리’가 조합된 단어로, ‘다문화 가족 모두가 누리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개설 목적과도 들어맞아 적절하죠?

다누리 포털 ‘언어선택‘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언어 선택 페이지가 제일 먼저 보입니다. 아직 한국어가 능숙하지 않거나 모국어 사용이 익숙한 분들을 위해 한국어를 포함해 영어부터 네팔어까지 13개 언어를 제공하니 가장 편리한 언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한국어를 고르도록 하겠습니다.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 메인 화면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는 여러 행사 알림이나 공지사항 등, 최신 정보와 함께 지역별 소식과 우리 집에서 가까운 가족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빠른메뉴’를 통해 주요 서비스를 선택할 수도 있고 ‘다누리 콜센터 1577-1366’을 통해 상담원 전화 상담도 가능합니다.

다누리콜센터는 이주여성의 정착단계 및 다문화가족의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폭력피해 이주여성에 대한 상담과 긴급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문화가족 종합정보 전화센터입니다. 이주여성 전문상담원이 365일 24시간, 13개의 언어로 상담하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한 때라면 주저할 필요 없이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전화 상담만으로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는 온라인 상담, 방문 상담, 면접 상담도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홈페이지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누리 ‘한국생활 안내’

첫 번째로는 <한국생활안내>입니다. 한국에 대한 소개부터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지원서비스, 체류 및 국적취득과 같은 기본정보 안내와 취업, 근로까지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누리 ‘다문화가족’

다음으로는 <다문화가족>카테고리 인데요. 온라인을 통한 한국어와 외국어 학습 방법에 대한 안내가 나와 있고, 각 지역별로 외국인력지원센터의 홈페이지와 전화번호가 적혀 있어서 가까운 센터의 취업과 근로의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누리 다문화소식

<다문화소식>에서는 앞서 메인 화면에서 보여 드렸던 다문화 소식과 함께 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건강ㆍ안전, 주거생활, 정책자료 등 정부의 여러 자료를 알려 주고 있으니 꼭 한번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다누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그리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메뉴에서는 지역별 검색을 통해 센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각 센터별 프로그램과 함께 행사 사진과 채용 정보도 제공합니다. 행사 사진은 자주 업데이트되는 편이니 다른 다문화가족들은 어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구경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한국어 교육, 통역·번역, 가족교육, 방문교육(자녀생활),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지원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누리 포털’의 사용방법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성가족부는 모든 다문화가족과 이주민이 대한민국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소한 것 하나부터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너무 사소한 질문이면 어쩌지?’, ‘한국어가 서툰데 상담사와 잘 이야기할 수 있을까?’, ‘이런 것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 대신,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와 ‘다누리 콜센터’의 문을 먼저 두드려 보셨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