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희망드림 지원사업을 알고 계신가요?
여성가족부는 다양한 가족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기능 회복과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희망드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족희망드림 지원사업은 다양한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 가족에게, 통합사례 관리를 기반으로 각종 가족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가족이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고, 정서적⸱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원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손)자녀를 둔 한부모‧조손가족 등 가족기능 강화가 필요한 가족, 청소년부모 및 청소년 한부모, 경제‧사회적 위기사건을 직면한 위기가족 등이 해당되며,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수행기관은 서울지역 10개 자치구 가족센터(관악, 구로, 금천, 도봉, 동대문, 서대문, 서초, 영등포, 은평, 종로)를 비롯해 전국 17개 시·도 가족센터 또는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총 93개소입니다. (2022년 기준)
신청은 가까운 가족센터 또는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문의하거나 가족상담전화(1577-9337)에 문의 후 사업운영기관을 안내받아 신청하면 됩니다.
주요 서비스는 초기상담, 사례관리, 정보제공 및 지역사회 자원 연계, 부모교육 등 가족 프로그램 및 자조모임 운영, 학습⸱정서지원, 생활도움지원과 긴급위기 가족에 제공되는 전문상담, 지지리더 파견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원 대상에 청소년부모가 포함됐다는 점과 함께 청소년부모 특화 지원서비스가 신설된 점이 눈에 띕니다.
자녀를 양육중인 만 24세 이하 청소년 부모에게는 가족희망드림 지원사업의 기존 지원내용과 함께(학습정서지원, 생활도움지원 등) 전문 심리상담 지원, 법률지원 등 청소년부모를 위한 서비스를 추가로 지원합니다. 또한, 학습⸱정서지원 대상이 기존 자녀만 해당되었던 것을 청소년부모 당사자도 포함하여 학습지도 및 정서적 지지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가족의 행복한 삶을 위해 함께 하는 여성가족부의 가족희망드림 지원사업
다양한 가족의 문제와 위기 해결에 더해 올해부터 청소년 부모를 위해 새롭게 지원되는 사업까지 함께 눈여겨봐 주시길 바라며, 전국 모든 가족센터를 통해 가족들이 가족희망드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날이 머지않아 오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