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안쪽통증 심하다면? 무릎통증 줄이는 지압법

 

우리 몸이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뼈 마디마디에 있는 관절 덕분입니다.

이중 무릎관절은 걷고, 서고, 앉고, 뛰는 등 하체 동작에 의해 하루에도 수십 번씩 구부렸다 펴는 움직임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평소 무릎관절 건강을 자신했던 분이라도 무리한 운동, 반복된 동작에 의해서 무릎관절에 무리한 압력을 줄 경우 얼마든지 무릎 통증이 생길 수 있죠. 오늘은 갑자기 무릎 안쪽이 시리거나 쑤시는 등 무릎 통증이 나타날 때,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지압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릎통증 완화 혈자리 1.  내슬안혈·외슬안혈

슬안혈(膝眼穴)이라는 이름이 낯선 분들도 계실 텐데요. 비교적 눈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혈자리입니다.

바로 무릎을 90도로 굽혔을 때 양옆에 오목하게 쑥 들어가는 부위에 해당하는데요. 슬개골 정중앙에서 3cm 정도 내려오면 딱딱한 힘줄인 슬개건이 있는데, 그 양쪽으로 약 3c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는 혈자리가 각각 내슬안혈과 외슬안혈입니다. 내슬안혈과 외슬안혈을 지압하면 무릎 주위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무릎 주위 경직된 근육을 이완시켜 무릎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두 혈자리를 10초 정도 눌렀다가 5초 쉬고 하며 10~15회 반복해 지압해 주세요.  

무릎통증 완화 혈자리 2. 양구혈

양구혈은 슬개골(patella) 끝부분인 무릎뼈바닥(base of patellae)에서 꼬리뼈까지를 18촌으로 나누었을 때, 무릎뼈바닥(base of patellae)에서 위쪽으로 2촌 올라간 지점에 위치합니다.

양구혈은 대퇴부와 무릎 부위의 통증 치료에 활용되는 혈자리인데요. 이 부위를 역시 10초간 눌렀다가 5초간 쉬며 반복하여 지압해주시면 무릎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무릎통증 완화 혈자리 3. 위중혈

위중혈은 무릎 뒤쪽면, 오금주름(popliteal crease)의 가운데점에 위치합니다.

위중혈 역시 무릎 관절염 치료에 쓰이는 혈자리입니다. 무릎 통증 외에도 허리 통증 및 부종 완화에도 효과적인데요. 슬안혈과 양구혈을 지압한 뒤 위중혈까지 꼭꼭 지압해주세요.

위 세 혈자리는 무릎 위와 아래, 뒤 등 무릎 주변에 집중적으로 위치해 있는데요. 각 혈자리뿐만 아니라 무릎 주변 부위를 전체적으로 지압하거나 마사지해 주시면 관절 부위 근육을 이완시켜 운동 범위를 확장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지압법을 기억하셨다가 평소 꾸준히 실시해 주셔서 무릎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