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혈액 검사 어떻게 진행될까?

주위를 둘러보면 남들에 비해 유독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체온을 유지시키는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된 갑상선기능저하증 을 가진 분들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분들을 위해 갑상선기능저하증검사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갑상선

갑상선은 목 앞에 튀어나온 물렁뼈와 기관 사이에 존재하며,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몸의 대사를 조절하여 체온을 유지시키고,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물론이고 단백질 합성, 성장 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출산 이후 30대 여성분들에게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기 때문에 관심과 관리가 필요하며, 자궁과 유방 관련 질환과 못지않게 여성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공개한 통계에 따르면, 갑상선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중 약 23%가 20~30대이며 이중 84%가 여성입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체온 유지에 문제가 생겨 한여름에도 한기를 느낄 수 있으며 에너지를 원활하게 만들지 못해 극심한 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신 중 산모의 갑상선 호르몬은 태아의 뇌 발달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혈액 검사 방법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겼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갑상선기능검사 가 진행됩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 그 원인으로 인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변화하기에 이 수치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T4’라 불리는 ‘티록신’과 ‘T3’라 불리는 ‘트리요오드티로닌’으로 구성되는데요.

이러한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뇌하수체에서 ‘갑상선자극호르몬’인 ‘TSH’를 생산하게 되며 위 3가지 호르몬의 변화 양상을 통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지 항진증인지 등을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수치> T4 : 4.5~11.0μg/dL T3 : 0.58~1.59ng/mL TSH : 0.35~4.49μIU/mL

위 수치는 갑상선 기능 검사에 쓰이는 참고치로, 실제 병원/검사 기관에서 위 수치를 포함하도록 참고구간을 만들어 활용합니다.

팔의 정맥에서 채혈하여 채혈된 혈액검체를 이용해 항원항체 반응을 체크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는 1-2분 내로 짧으며, 검사 시간이나 식사상태와 무관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약물이 검사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복용중인 약물이 있다면 주치의와 상담 후 진행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검사 결과, 갑상선 호르몬인 ‘T4’ 또는 ‘T3’의 농도가 정상수치보다 낮게 측정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국내 약 60만명의 환자가 있을 정도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질환이며, 전신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 평온하던 일상을 괴롭히게 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유독 추위를 심하게 타는 것과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함을 느끼며, 입맛이 없는데도 체중이 증가하고, 얼굴과 온몸이 잘 붓는다는 것이 있습니다.

일상생활과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한번 발생하면 영구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수라서, 평생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하며 지내야 합니다.

물론 호르몬제 복용을 중단하여도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 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면 주치의와 상담 후에 중단할 순 있으나, 대개는 평생 복용하며 지냅니다. 고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지 않게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검사 결과, 갑상선 호르몬인 ‘트리요오드티로닌(T3)’이 부족하다는 검진을 받거나 사전에 관리하고 싶은 분들은 트리요오드티로닌을 구성하는 요오드 권장량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주재료이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갑상선 호르몬 합성에 필요’라는 기능성을 인증받은 영양소입니다.

추가로,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진 셀레늄과 글루타치온도 권장 드리는 영양소로,

우리 몸을 공격하고 아프게 만드는 활성산소가 체내에 누적되면 갑상선 세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셀레늄과 글루타치온의 항산화 효과가 활성산소로부터 정상적인 세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파악할 수 있는 혈액 검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소개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사전에 관리하고 싶은 분들은 관련 검사를 통해 수치를 분석해보고 전문의와의 상담해보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