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맥주 한잔 하고 싶을 때면, 치맥부터 떠오른다. 하지만 맥주와 잘 어울리는 국민 안주 치킨은 건강에 안좋은 피해야할 안주에 포함된다. 맛으로 따지면 차가운 맥주에 기름진 안주도 잘 어울리지만, 건강을 생각하면 일단 피해야할 안주들이 있다.
-기름진 치킨은 소화 기능 약화, 비만 유발 맥주와 치킨은 누구나 좋아하는 안주 조합이다. 하지만 차가운 맥주에 기름진 치킨을 함께 먹으면 소화 기능이 약해지고, 통풍의 위험도 커진다. 통풍은 단백질 찌꺼기 요산의 과다 생성으로 발생하는데, 기름진 치킨은 요산 생성을 촉진한다. 더구나 맥주 주원료인 호프에 함유된 알파산은 미각을 자극해서, 식욕이 강해진다. 치킨은 껍질 아래 지방이 많기 때문에 껍질 부위는 빼고 먹는 것이 좋다.비만을 부르는 최악의 안주 조합이 바로 피자와 맥주다. 생맥주 한 잔(500cc) 기준 칼로리는 190kcal, 여기에 피자 한 조각은 200~300kcal이다. 생맥주 한 잔과 피자 한 조각을 함께 먹으면 순식간에 500kcal를 섭취하게 된다. 피자와 맥주 둘 다 고열량 식품이기에 체중과 내장지방이 모두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
차가운 맥주와 바삭바삭한 튀김은 함께 먹기에 잘 어울린다. 하지만 튀김처럼 기름기 많은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고, 소화되면서 체내에 이산화탄소를 생성한다. 또한 혈액이 산성화되면 음주 후 숙취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을 술과 함께 먹으면 알코올 분해 작용을 늦추기 때문에 소화 시간이 길어져 위 건강에도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