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1등급 VS 5등급 얼마나 전기요금이 절약될까?

이제 슬슬 더워지는 계절, 에어컨에 쌓인 먼지를 닦기 시작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런데 이 에어컨에 붙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과 5등급은 어떤 차이가 있고 얼마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걸까요?

오늘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란?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는 소비자들이 효율이 높은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에너지소비효율 또는 에너지사용량에 따라 효율등급을 1~5등급으로 나누어 표시하고 있습니다.

1등급일수록 에너지 절약!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절약 제품이며 1등급 제품을 사용하면 5등급 제품 대비 무려 약 30~5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거실용 대형 에어컨일수록 에너지효율 1등급과 5등급의 전략소비량 차이가 크다고 합니다!

냉방능력 7200와트(W) 에어컨을 비교했을 때, 1등급 제품은 월평균 69kwh, 5등급 제품은월평균 185kwh를 소비해 무려 116kwh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5등급은 일정온도에 도달하면 꺼졌다가 다시 더워지면 켜지기를 반복하는 반면 1등급은 처음에 강력하게 냉각한 뒤 미속으로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저속 주행을 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것도 확인해보세요!

이 외에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표시에는 효율등급은 물론 소비전력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세부 제품정보와 연간 에너지비용 등의 정보도 알 수 있으며 고효율의 가전제품을 구매할 경우 구매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도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인 에어컨을 쓴다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소비 절약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죠!

에어컨 사용 전 전체 환기를 통해 더운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면 빠르게 온도를 낮출 수 있어요!

처음에는 강풍으로 희망 온도에 도달한 후 약풍으로 낮추고 에어컨은 위쪽으로 설치해 바람이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게 해주세요.

 
실내 적정온도는 26~28도를 유지하고 2주에 한번 씩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면 에너지 절약 및 냉방병이 예방 됩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위기가 피부에 와 닿는 때인데요 이러한 작은 소비 하나가 소중한 에너지 절약의 시작이 됩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 에너지도 절약하고 돈도 절약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