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신장에 좋을까, 나쁠까?
갑자기 심한 소변 문제를 겪게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방광이나 신장에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과도한 양의 칼륨과 인을 함유하지 않는 한 다양한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칫 잘못 먹으면 오히려 위험해질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우리가 항상 건강에 좋다고 생각해서 자주 먹는 바나나는 어떨까요? 제철 과일인 딸기는? 소화 건강에 좋고 다이어트에 좋다는 파인애플은요?
신장 건강에 [좋은] 5가지 과일
1. 딸기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는 두 가지 유형의 페놀인 안토시아닌과 엘라기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화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 , 망간 및 섬유질이 풍부하고요.
건강을 증진시키는 항암 및 항염증 성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사과
중간 크기의 사과 1개에는 칼륨 195mg과 인 20mg이 들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항염증 특성과 높은 섬유질 함량은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포도
포도 1컵에는 288밀리그램의 칼륨과 30밀리그램의 인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C와 K 의 좋은 공급원 (낮은 수준의 비타민은 신장 질환과 관련이 있음).
섬유질이 풍부하고 구리, 망간 및 마그네슘과 같은 소량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파인애플
심각한 신장 질환의 합병증인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저칼륨 식품입니다 .
신체의 신장 결석을 녹이는 데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신장 때문에 투석을 받는 경우 심장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섬유질이 풍부하고 심장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5. 레몬
식단에 비타민 C가 많을수록 신장에 좋습니다. 레몬 및 기타 감귤류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희석된 레몬 주스를 매일 섭취하면 신장 결석 형성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신장 건강에 [나쁜] 과일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고칼륨 과일을 피해야 합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중간 크기 바나나에는 칼륨이 약 422mg나 들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만성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매일 바나나를 먹고 있다면, 일일 칼륨 섭취량을 2,000~2,500mg 미만으로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따라서 되도록 적게 먹거나 안 먹는 것이 낫습니다.
2. 오렌지주스
오렌지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지만, 오렌지 주스에는 칼륨도 풍부합니다.
오렌지와 오렌지 주스는 비타민 C 함량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칼륨 수치가 높기 때문에 신장건강이 좋지 않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사과나 딸기, 크렌베리 주스를 먹는 것이 더 좋아요.
3. 건조 된 과일들
요즘 건망고가 그렇게 맛있더라고요. 설탕이 들어 있긴 하지만.
그런데 말린 과일은 당분과 칼륨 등의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이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
실제로 말린 살구 반 컵(65g)에는 약 755mg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말린 과일은 소화가 빠른 당분이 많아서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4. 아보카도
아보카도도 칼륨 함량이 높습니다. 무게가 약 200g인 아보카도 1개에는 975mg의 칼륨이 들어 있으며, 이는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의 일일 권장량의 거의 절반에 해당합니다.
5. 키위
키위에는 수산염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결석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키위에는 칼륨이 풍부해서 신장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