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대화형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 무료 이용 방법

 

최근 1~2주 사이 다양한 분야의 유튜브(YouTube) 채널을 통해서 빠르게 소개되고 있는 것이 CHAT-GPT다. GPT는 오픈AI(OpenAI)가 개발한 인공 지능 모델로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줄임말이다.

OpenAI의 GPT는 자연어 처리 모델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구글과 달리 사람이 주고 받는 대화 방식을 이용한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현재 이용 가능한 ChatGPT 버전은 3세대 모델로 GPT-3.5다. 참고로 GPT-3 전체 버전은 1,750억개의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으며, 이전 모델인 GPT-2 보다 2배 이상 업그레이드되었다. ChatGPT가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한 이유는 2022년 12월 공개된 GPT-3.5 기반의 베타버전 공개를 통해서 GPT 3.5 모델의 다양한 활용이 가시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하면서다. 예를 들어 챗지피티(Chat GPT)를 사용해 각종 언어 관련 문제 풀이는 물론이고, 랜덤 글짓기, 간단한 사칙연산, 번역, 코딩 등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채팅 방식으로 사람과 사람이 대화를 주고 받듯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키워드 중심의 검색 엔진 보다 친화적인 UI를 제공할 뿐 아니라, 보다 더 다양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 느껴진다.
CHAT GPT 무료 사용법

심심이, 이루다와 같이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에 관심은 오래 전부터 꾸준했다. 사람은 누구나 말하는 것을 좋아하며, 공감대를 갖고 있는 대상과 이야기를 주고 받고 싶어 한다. 여기에 원하는 궁금증까지 해결할 수 있다면… Chat GPT를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된다.

Open AI에서 개발한 CHAT GPT 서비스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 무료 서비스다. 이번 글에서는 CHAT GPT 서비스를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검색엔진을 이용해 ChatGPT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open ai 개발사 홈페이지를 찾아 접속한다.

OpenAI 홈페이지(블로그)에 올라 온 ChatGPT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직접 사용할 수 있는 ‘TRY CHATGPT’ 메뉴를 선택 실행할 수 있다.

ChatGPT 서비스 이용 시 OpenAI 계정이 필요한데… 개발자가 아닌 이상 대부분은 오픈AI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을 것이다. 오픈AI 계정 생성은 어렵지 않으니, Sign up 메뉴를 실행하여 나의 오픈AI 계정을 생성한다.

이메일 주소를 이용한 OpenAI 계정 생성과 함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이용한 계정 생성 방법이 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는 OpenAI 투자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오픈AI 추가 투자 여부를 협상하고 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보다 더 확장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간단한 계정 생성 과정을 진행하고 나면, 위와 같이 Chat GPT 화면이 실행되고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 이용에 필요한 설명이 영어로 제공된다.

ChatGPT 화면은 우리에게 익숙한 채팅 프로그램의 모습은 아니다. 일반 유저 입장에서 채팅 프로그램은 아기자기하고 예쁜 디자인을 떠올리지만, ChatGPT는 블랙 & 화이트의 심플한 UI를 제공한다. 하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똑똑한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것이다.

Chat GPT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화면 아래쪽에 보이는 채팅 입력창에 내가 원하는 질문을 던지면 된다. 가벼운 인사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으며, 평소 궁금해하는 걸 물어봐도 된다.

ChatGPT 사용 중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화면 출력이 중간에 끊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Try Again과 같은 명령어를 통해서 다른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채팅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도 CHAT GPT의 장점이다.

학생이라면 누구나 갖는 고민(문제) 중 하나가 공부에 대한 부담인데… 공부하기 싫다(I don’t like to study)는 말에 공부 잘 하는 방법을 소개한다는 건 고민상담을 해주는 친구의 대화처럼 느껴질 수 있다. 물론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인공지능 AI 채팅프로그램처럼 가볍게 주고 받는 대화가 아니라는 점은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CHAT GPT에 대한 이야기에 구글(Google)이 등장하는 이유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Chat GPT는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이지만,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것처럼 주고 받는 가벼운 대화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정보 검색 기능을 얻을 수 있다.

공부가 하기 싫어서… 공부 잘 하는 방법이 궁금하고… 구글에 ‘공부 방법’을 검색하는 과정이 지금까지의 인터넷검색엔진 접근 방식이었다면, Chat GPS는 ‘공부가 하기 싫다’는 말에 공부 잘하는 방법까지 정리해 제공한다. 이것이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의 올바른 발전 방향이면서 동시에 우리가 원하는 미래의 정보검색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픈AI의 Chat GPT는 영어 뿐 아니라 한국어(한글)도 지원한다. 특별한 추가 설정 없이 질문을 한국어로 하면 한국어로 답변을 제공한다.

커피가 몸에 좋지 않은 이유부터 커피 대신 마시면 좋은 음료수, 생각차가 몸에 좋은 이유까지 차례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대화 형태로 주고 받게 되면 인터넷 정보 검색 과정이 보다 더 쉽게 느껴질 뿐 아니라, 원하는 정보에 대한 습득력 역시 향상될 수 밖에 없다.

GPT-3.5 모델과 함께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한 Chat GPT는 앞으로도 꾸준한 변화를 통해서 인공지능 채팅프로그램의 대표 모델이 될 수 있다. 2023년 출시 예정으로 알려져 있는 GPT-4는 이전 모델인 GPT-3 보다 사용자가 던지는 말의 의도 추론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GPT-4 모델의 출시는 우리에게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시스템에 제공하는 AI 생성 콘텐츠 시대를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기계가 만든 콘텐츠를 통해서 정보를 얻고, 그것을 실 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게 될 날이 앞으로 얼마남지 않은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